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 이야기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10월 2일)

728x90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건군 제76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부대를 사열하고 있다. 윤 대통령과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탑승한 사열차량 뒤로는 이날 최초로 공개된 ‘괴물 탄도미사일’ 현무-5를 탑재한 이동식 발사차량(TEL)이 행진을 펼치고 있다. 현무-5는 탄두 무게가 세계 최대 수준인 8t에 달하는 초정밀·고위력 무기체계다. [대통령실]

 

1.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경영권을 사수하기 위해 고려아연 지분 1.85%를 갖고 있는 영풍정밀에 대한 대항 공개매수에 나섭니다. 최 회장 측은 고려아연 경영권 쟁탈전 관련 키가 될 영풍정밀의 경영권부터 지키겠다는 입장입니다.

2. 발의건수에만 집착하는 국회의 과잉입법이 부실 입법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입법 취지와 무관하게 규제만을 위한 법으로 전락한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 청탁금지법, 임대차법 등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3. 윤석열 대통령은 건군 76주년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북한이 핵무기 사용을 기도하는 그날이 바로 북한 정권 종말의 날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핵무기 사용을 기도한다면 한미동맹의 압도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4. 이스라엘이 레바논 국경을 넘어 지상군을 투입하면서 사태가 전면전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은 2006년 이후 18년에 처음입니다.

728x90
반응형